티스토리 뷰

여름 장마가 시작되면서 습하고 꿉꿉한 날씨 때문에 제습기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제습기 종류가 워낙 많고 가격도 천차만별이라 고르기 힘드시죠? 지금부터 제가 공기청정제습기 구매 및 렌탈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에 대해 쉽게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 에어컨 제습 기능과 제습기의 차이까지 꼼꼼히 확인하시고 후회 없는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공기청정제습기 구매 렌탈 전 필수 확인 사항
공기청정제습기 구매 렌탈 전 필수 확인 사항

공기청정제습기란?

우선 공기청정제습기가 어떤 가전제품인지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습기는 습기를 제거하는 데 사용되어 실내 공간을 쾌적하게 만들거나, 습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물건을 보존하는 데 사용하는 가전제품입니다. 하지만 제습기만 계속 가동하게 되면 집안 공기가 건조해지고 환기를 하지 않은 상태라면 공기 질이 탁해질 수도 있습니다.

이때 제습기 기능에 공기청정 기능까지 합쳐진 제품이 바로 공기청정제습기입니다. 각각 따로 구입하게 되면 비용이 두 배이지만, 공기청정제습기 한 대만 구입하면 비용은 절약하고 두 제품을 구입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어서 가성비면에서 따지면 더욱 합리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기청정제습기를 구매 또는 렌탈하기 전 미리 알아두면 좋은 점은 뭐가 있을까요?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하시고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골라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구매 전 필수 확인 사항 3가지

1. 작동원리

같은 공기청정제습기라 할지라도, 작동원리가 다르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작동원리에 따라 성능과 가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작동원리는 크게 건조 방식, 펠티어 방식, 압축기 방식으로 총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건조 방식 : 건조제 이용하는 방식
펠티어 방식 : 펠티어 소재를 이용하는 방식
압축기 방식 : 냉각판을 이용하는 방식

대부분의 공기청정제습기는 압축기 방식을 사용합니다. 압축기 방식이 성능 대비 가격이 좋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방식입니다.

 

만약, 원룸처럼 1~3평정도의 작은 공간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저소음이 가능한 펠티어 방식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펠티어 방식은 제습량이 1L정도 밖에 되지 않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저온에서 사용하려면 건조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작동원리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저온에서 사용 : 건조 방식
  • 제습이 크게 필요하지 않은 작은 공간 & 저소음 : 펠티어 방식
  • 그 외 모든 상황 : 압축기 방식
압축기 방식 준수한 성능
착한 가격
가장 대중적인 방식
펠티어 방식 제습량 1L 미니 제습기
저소음
공간 차지 적음
건조 방식 저온에서 효율적
겨울에 사용하기 좋음
소비전력 큼

공기청정제습기 구매 렌탈 전 필수 확인 사항
공기청정제습기 구매 렌탈 전 필수 확인 사항

2. 제습 용량 기준

공기청정제습기를 선택하는 기준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바로 제습 용량인데요. 제습기 용량을 산정할 때는 반드시 중국 제품인지, 한국 제품인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제품의 제습 용량을 산정하는 실험 환경 기준이 나라에 따라 차이가 크기 때문인데요. 만약 중국 제품을 기준으로 300ml 나오는 제품을 한국 기준으로 다시 측정하게 되면 150ml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중국 한국
온도 30℃ 27℃
상대 습도 80% 60%
제습 용량 300ml 150ml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본인이 사용하는 공간의 특성 다섯 가지에 따라 제습 용량 산정이 달라집니다. 현재 습도, 요구 습도, 기밀도, 실체적, 현재 온도에 따라 제습 용량 산정이 달라지는데요. 각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습도 계절·지역별로 상이
요구 습도 18~24℃ 기준
40 ~ 70% 적정
기밀도 신축아파트 90%
옛 주택 65%
실체적 평수, 높이에 따라 상이
현재 온도 장소, 시간에 따라 상이

※ 요구 습도는 본인이 원하는 적정 습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 기밀도는 집의 밀폐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처럼 집집마다 필요 용량이 다르기 때문에 고르기 너무 복잡하시죠? 그래서 한국공기청정협회에서 적정 제습 용량을 간단히 정해놓았습니다. 아래 사항을 참고하셔서 적합한 공기청정제습기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아파트 : 평수 X 76%

✅ 주택 : 평수 X 102%

3. 부가 기능

공기청정제습기를 알아보시면 제습 기능 외에도 다양한 부가적인 기능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가 기능이 많을수록 가격이 높아지기 때문에 나에게 필요한 기능만 지원하는 제품을 잘 골라야 합니다. 아래의 부가 기능을 확인하시고 적절한 제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공기청정기능

- 제습 시 미세먼지까지 함께 제거 가능

- 5~10만 원 더 비싼 제품가

 

*️⃣ 건조 키트

- 손 쉽게 꿉꿉한 신발· 젖은 옷 건조 가능

- 3~5만 원 더 비싼 제품가

 

*️⃣ 써큘레이터

- 기존 성능의 2배 이상 상승

 

*️⃣ 제상모드

- 추운 겨울에 내부 서리 제거 가능

 

*️⃣ 저소음 모드

- 약풍으로 변경되며 소음이 줄어듦

 

*️⃣ 이동식 바퀴

- 이동식 바퀴의 유무에 따라 이동이 자유로움

 

*️⃣ 연속 배수 기능

- 물통 교체 필요 없음

공기청정제습기 구매 렌탈 전 필수 확인 사항공기청정제습기 구매 렌탈 전 필수 확인 사항
공기청정제습기 구매 렌탈 전 필수 확인 사항

에어컨 제습 기능 vs 제습기 효과 비교

많은 분들이 '제습기 안 사고 에어컨 제습 기능 쓰면 되지 않아?' 라고 생각하십니다. 최근 TV 프로그램에서도 에어컨의 제습 속도가 제습기보다 3~4배 좋고, 전력량 대비 제습 효율도 제습기보다 뛰어났다는 결과가 나오면서 사람들이 제습기보다 에어컨의 제습 기능을 사용하시는데요. 에어컨 제습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에어컨 제습 기능의 단점은 설정해 놓은 희망 온도까지 실내 온도가 내려가면 더 이상 제습이 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습도 제어 기준을 에어컨은 '온도'이고, 제습기의 습도 제어 기준은 '습도'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에어컨 희망 온도를 높게 설정하여 사용하시거나 혹은 습도가 90%이상 되는 장마철의 경우에는 에어컨 제습 기능만으로는 제습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잠시 꿉꿉할 때만 제습을 원하신다면 에어컨 제습 기능을 사용하셔도 효과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욕실이나 옷방 등 장소 제한없이 제습을 원하거나, 장마철같이 높은 습도에서 낮은 습도까지 제습을 원하신다면 제습기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공기청정제습기 구매 렌탈 전 필수 확인 사항공기청정제습기 구매 렌탈 전 필수 확인 사항
공기청정제습기 구매 렌탈 전 필수 확인 사항

💡 에어컨 및 제습기 사용 시 꿀팁!

여기서 꿀팁 하나 드리겠습니다. 에어컨이나 제습기 사용 시 환기를 보통 언제 하시나요? 환기는 처음 가동하고 나서 3분 뒤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에어컨 작동 직후 3분간 배출되는 곰팡이 양과 그 후 57분간 배출된 곰팡이 양을 비교했을 때, 약 50배 이상 차이가 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에어컨이나 제습기를 사용하실 때는 처음 틀고 나서 3분 뒤 꼭 환기를 시킨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공기청정제습기 구매 및 렌탈 전 필수 확인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름철 꿉꿉한 생활을 하기 싫으시다면 오늘 알려드린 사항 자세히 확인하시고 나에게 맞는 공기청정제습기 구매하셔서 뽀송한 여름 보내시기 바랍니다.